Developing Myself Everyday
article thumbnail

데이터 베이스 스키마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란, 데이터페이스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구조, 데이터베이스 객체의 구성 및 관계 등을 정의하는 논리적인 구조를 의미한다.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하는데 사용된다. 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타입, 크기, 제약 조건, 테이블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한다.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는 물리적인 데이터베이스 객체와 무관하며,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생성할때 사용되는 템플릿 또는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는 데이터의 무결성 및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는 대개 데이터베이스 설계자 또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작성하며, SQL 문법을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REATE DATABASE, CREATE TABLE, ALTER TABLE 등의 SQL 문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정의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분류

  1.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데이터베이스와 상화작용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사용자 관점에서 보이는 데이터베이스 부분이다. 각 응용 프로그램 또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부분만 보여주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만 포함하고 있다.
  2.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전체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로, 데이터베이스의 전체 논리 구조를 표현한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유형, 그들 사이의 관계, 제약 조건 등을 포함한다.
  3.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데이터베이스가 실제로 저장되는 방법을 정의한느 스키마이다. 디스크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물리적인 구조, 인덱스, 액세스 경로 등을 포함한다. 내부 스키마는 대부분의 사용자와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접 접근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시스템 소프트웨어에서만 접근한다.

 

profile

Developing Myself Everyday

@배준형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