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ing Myself Everyday
Published 2023. 1. 31. 13:46
3190번: 뱀 - Kotlin 백준/구현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나의 풀이

이 문제는 나는 큐를 이용해서 머리가 위치하는 보드 넘버를 큐에 넣고 만약 큐의 길이보다 뱀의 길이가 더 크다면 그 차이만큼 큐에서 보드를 빼주는 식으로 진행하게 하였다. 방향을 입력받을 때는 정수와 문자를 한 번에 입력받기 위해 Action이라는 Data Class를 만들어주었고 dx, dy를 오른쪽, 아래, 왼쪽, 위로 설정해 Action에 따라 값이 잘 설정되게 해 주었다.

movement라는 함수를 따로 두어서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때 gameover라는 Boolean 변수를 true로 하여 반복문이 종료될 수 있게 하였다. count를 두어서 Action 배열보다 count가 커지게 되면 마지막 Action에 배열의 크기 만큼의 시간을 더해서 잘 작동될 수 있게 하였다.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val dx = arrayOf(0, 1, 0, -1)
val dy = arrayOf(1, 0, -1, 0)

var board = Array(0) { IntArray(0) }
var gameover = false
var result = 1

var direction = 0
var snake = 1

var x = 0
var y = 0
val queue : Queue<Pair<Int, Int>> = LinkedList()

data class Action (
    val x: Int,
    val c: String
)
val action = ArrayList<Action>()

fun main() = with(System.`in`.bufferedReader()) {
    val n = readLine().toInt()
    board = Array(n) { IntArray(n) { 0 } }

    val k = readLine().toInt()
    repeat(k) {
        val (x, y) = readLine().split(" ").map { it.toInt() }
        board[x - 1][y - 1] = 1
    }

    val l = readLine().toInt()
    repeat(l) {
        val (x, c) = readLine().split(" ")
        action.add(Action(x.toInt(), c))
    }

    var count = 0
    queue.offer(x to y)
    board[x][y] = 2

    while (true) {
        if (gameover) break
        if (count < action.size) {
            movement(n, action[count].x, action[count].c)
        }
        else {
            count--
            movement(n, action[count].x + n, action[count].c)
        }
        count++
    }
    println(result - 1)
}

fun movement(n: Int, time: Int, c: String) {
    while (result <= time) {
        x += dx[direction]
        y += dy[direction]
        result++

        if(x in 0 until n
            && y in 0 until n
            && board[x][y] != 2){
            if (board[x][y] == 1) snake++
            board[x][y] = 2
            queue.offer(x to y)
        }
        else {
            gameover = true
            break
        }

        val gap = queue.size - snake
        if (gap > 0) {
            repeat(gap) {
                val delete = queue.poll()
                board[delete.first][delete.second] = 0
            }
        }
    }

    when(c) {
        "D" -> {
            direction++
            if (direction > 3) direction = 0
        }
        else -> {
            direction--
            if (direction < 0) direction = 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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