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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6번: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볼

첫째 줄에 N, M, K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파이어볼의 정보가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진다. 파이어볼의 정보는 다섯 정수 ri, ci, mi, si, di로 이루어져 있다. 서로 다른 두 파이어볼의 위치

www.acmicpc.net

사진: UnsplashVernon Raineil Cenzon

 

 

문제

어른 상어가 마법사가 되었고, 파이어볼을 배웠다.

마법사 상어가 크기가 N×N인 격자에 파이어볼 M개를 발사했다. 가장 처음에 파이어볼은 각자 위치에서 이동을 대기하고 있다. i번 파이어볼의 위치는 (ri, ci), 질량은 mi이고, 방향은 di, 속력은 si이다. 위치 (r, c)는 r행 c열을 의미한다.

격자의 행과 열은 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 1번 행은 N번과 연결되어 있고, 1번 열은 N번 열과 연결되어 있다.

파이어볼의 방향은 어떤 칸과 인접한 8개의 칸의 방향을 의미하며, 정수로는 다음과 같다.

7 0 1
6   2
5 4 3

마법사 상어가 모든 파이어볼에게 이동을 명령하면 다음이 일들이 일어난다.

  1. 모든 파이어볼이 자신의 방향 di로 속력 si칸 만큼 이동한다.
    • 이동하는 중에는 같은 칸에 여러 개의 파이어볼이 있을 수도 있다.
  2. 이동이 모두 끝난 뒤, 2개 이상의 파이어볼이 있는 칸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
    1. 같은 칸에 있는 파이어볼은 모두 하나로 합쳐진다.
    2. 파이어볼은 4개의 파이어볼로 나누어진다.
    3. 나누어진 파이어볼의 질량, 속력,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질량은 ⌊(합쳐진 파이어볼 질량의 합)/5⌋이다.
      2. 속력은 ⌊(합쳐진 파이어볼 속력의 합)/(합쳐진 파이어볼의 개수)⌋이다.
      3. 합쳐지는 파이어볼의 방향이 모두 홀수이거나 모두 짝수이면, 방향은 0, 2, 4, 6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1, 3, 5, 7이 된다.
    4. 질량이 0인 파이어볼은 소멸되어 없어진다.

마법사 상어가 이동을 K번 명령한 후, 남아있는 파이어볼 질량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N, M, K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파이어볼의 정보가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진다. 파이어볼의 정보는 다섯 정수 ri, ci, mi, si, di로 이루어져 있다.

서로 다른 두 파이어볼의 위치가 같은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출력

마법사 상어가 이동을 K번 명령한 후, 남아있는 파이어볼 질량의 합을 출력한다.


 

나의 풀이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이 상당히 복잡하기에 길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이라도 중간에 실수한다면 문제 해결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문제에서 나와있는 조건대로 천천히 구현하면 됩니다.

import kotlin.collections.ArrayList

val dx = arrayOf(-1, -1, 0, 1, 1, 1, 0, -1)
val dy = arrayOf(0, 1, 1, 1, 0, -1, -1, -1)

data class FireBall(
    var r: Int,
    var c: Int,
    val m: Int,
    val s: Int,
    val d: Int
)

val fireballs = ArrayList<FireBall>()

fun main() = with(System.`in`.bufferedReader()) {
    val (n, m, k) = readLine().split(" ").map { it.toInt() }


    repeat(m) {
        val (r, c, mm, s, d) = readLine().split(" ").map { it.toInt() }
        fireballs.add(FireBall(r - 1, c - 1, mm, s, d))
    }

    repeat(k) {
        moveFireBall(n)
    }

    println(fireballs.sumOf { it.m })
}

fun moveFireBall(n: Int) {
    val board = Array(n) { Array(n) { mutableListOf<FireBall>() } }

    fireballs.forEach {
        it.r = (it.r + dx[it.d] * it.s + it.s * n) % n
        it.c = (it.c + dy[it.d] * it.s + it.s * n) % n

        board[it.r][it.c].add(it)
    }

    for (i in 0 until n) {
        for (j in 0 until n) {
            val combinedBall = board[i][j]
            if (combinedBall.count() >= 2) {
                var mass = 0
                var speed = 0
                var odd = true
                var even = true

                combinedBall.forEach {
                    mass += it.m
                    speed += it.s
                    if (it.d % 2 == 0) odd = false
                    else even = false
                    fireballs.remove(it)
                }
                mass /= 5
                speed /= combinedBall.count()

                if (mass == 0) continue

                val way = if (odd || even) {
                    arrayOf(0 ,2, 4, 6)
                } else {
                    arrayOf(1, 3, 5, 7)
                }

                for (k in way) {
                    fireballs.add(FireBall(i, j, mass, speed, k))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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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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