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 시작 점
- 시작 방향
-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출력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
나의 풀이
이 문제는 주어진 대로 쭉 진행하면 되는 구현 문제이다. 드래곤 커브가 진행되는 규칙만 찾게 되면 작성은 어렵지 않다.
나는 이 문제는 4가지의 단계를 거쳐서 진행된다고 생각을 하였다.
- 드래곤 커브의 방향 찾기
- 드래콘 커브 진행시키기
- 드래콘 커브의 개수만큼 1, 2를 반복하기
-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기
그럼 드래콘 커브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제 고려를 해야한다. 문제에 힌트가 있다. 드래콘 커브의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순서가 정해져있다. 이를 dx,와 dy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val dx = arrayOf(0, -1, 0, 1)
val dy = arrayOf(1, 0, -1, 0)
이제 문제에 예시로주어진 대로 작대기를 그어서 규칙을 찾아야 한다. 작대기를 다음과 같이 그어보겠다.
위의 방향을 숫자로도 표시해 보겠다.
0 1
0 1 2 1
0 1 2 1 2 3 2 1
이제 규칙을 찾을 수 있다. 위의 숫자들은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되며 오른쪽 대칭의 숫자들에 1을 더하면 드래곤 커브를 구할 수 있다. (다만 3이 넘으면 0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럼 이제 해당하는 방향으로 드래곤 커브를 체크하고 사각형을 구하면 된다. 코드는 아래와 같다
val dx = arrayOf(0, -1, 0, 1)
val dy = arrayOf(1, 0, -1, 0)
fun main() = with(System.`in`.bufferedReader()) {
val n = readLine().toInt()
val dragon = Array(n) { readLine().split(" ").map { it.toInt() }.toIntArray() }
val visited = Array(101) { BooleanArray(101) }
for (i in dragon.indices) {
val (y, x, d, g) = dragon[i]
val curve = mutableListOf<Int>()
curve.add(d)
visited[x][y] = true
// 드래곤 커브를 파악
repeat(g) {
for (j in curve.size - 1 downTo 0) {
var temp = curve[j]
if (temp == 3)
temp = 0
else
temp += 1
curve.add(temp)
}
}
// 드래곤 커브를 만들기
var tempX = x
var tempY = y
curve.forEach {
tempX += dx[it]
tempY += dy[it]
visited[tempX][tempY] = true
}
}
var result = 0
for (i in 0 until 100) {
for (j in 0 until 100) {
if (visited[i][j] && visited[i][j + 1] &&
visited[i + 1][j] && visited[i + 1][j + 1])
result++
}
}
println(resu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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