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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음 알파벳
▼ - 이전 알파벳 (A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Z로)
◀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첫 번째 위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문자에 커서)
▶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마지막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첫 번째 문자에 커서)

예를 들어 아래의 방법으로 "JAZ"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위로 9번 조작하여 J를 완성합니다.
- 조이스틱을 왼쪽으로 1번 조작하여 커서를 마지막 문자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 마지막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아래로 1번 조작하여 Z를 완성합니다.
따라서 11번 이동시켜 "JAZ"를 만들 수 있고, 이때가 최소 이동입니다.

만들고자 하는 이름 n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름에 대해 조이스틱 조작 횟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만드세요.

 

나의 풀이

 이 문제는 원하는 알파벳을 만드는 그리디 문제이다. 나는 이 문제를 N을 기준으로 잡고, 어느 방향으로 알파벳을 이동해야 하는지 정의해 주었다. 이 문제의 핵심은 어느 방면으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는지가 문제이다. 이 부분은 지금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자리 다음부터 A가 아닌 알파벳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고, 아래와 같은 수식을 통해 이동횟수를 정해주었다.

import kotlin.math.*

class Solution {
    fun solution(name: String): Int {
        var cnt = 0
        var min = name.length - 1
        for (i in name.indices) {
            cnt += if (name[i] > 'N')
                'Z' - name[i] + 1
            else
                name[i] - 'A'

            var index = i + 1
            while (index < name.length && name[index] == 'A')
                index++

            min = min(min, i * 2 + name.length - index)
            min = min(min, (name.length - index) * 2 + i)
        }
        return cnt + mi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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