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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2023. 11. 1. 12:35
1516번: 게임 개발 - Kotlin 백준/DP
 

1516번: 게임 개발

첫째 줄에 건물의 종류 수 N(1 ≤ N ≤ 5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각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과 그 건물을 짓기 위해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들의 번호가 주어진다. 건물의 번호는 1부

www.acmicpc.net

사진: UnsplashLorenzo Herrera

 

 

문제

숌 회사에서 이번에 새로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세준 크래프트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핵심적인 부분은 개발이 끝난 상태고, 종족별 균형과 전체 게임 시간 등을 조절하는 부분만 남아 있었다.

게임 플레이에 들어가는 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최소의 시간을 이용하여 근사하기로 하였다. 물론, 어떤 건물을 짓기 위해서 다른 건물을 먼저 지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단순하지만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스타크래프트에서 벙커를 짓기 위해서는 배럭을 먼저 지어야 하기 때문에, 배럭을 먼저 지은 뒤 벙커를 지어야 한다. 여러 개의 건물을 동시에 지을 수 있다.

편의상 자원은 무한히 많이 가지고 있고, 건물을 짓는 명령을 내리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고 가정하자.

입력

첫째 줄에 건물의 종류 수 N(1 ≤ N ≤ 5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각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과 그 건물을 짓기 위해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들의 번호가 주어진다. 건물의 번호는 1부터 N까지로 하고, 각 줄은 -1로 끝난다고 하자. 각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은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모든 건물을 짓는 것이 가능한 입력만 주어진다.

출력

N개의 각 건물이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최소 시간을 출력한다.


 

 

나의 풀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1번 건물(시간 - 10):                    완성 시간 - 10
2번 건물(시간 - 10): 1번이 지어져야 함   완성 시간 - 20
3번 건물(시간 - 4): 1번이 지어져야 함    완성 시간 - 14
4번 건물(시간 - 4): 3, 1번이 지어져야 함 완성 시간 - 18
5번 건물(시간 - 3): 3번이 지어져야 함    완성 시간 - 17

 

이렇게 정리해 보니 나름의 규칙이 보였습니다.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이 있을 경우, 해당 건물의 완성 시간시간은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의 완성 시간의 최대 값과 현재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을 더한 값이라는 것입니다.

 

4번 건물을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4번 건물이 지어지기 위해서는 3, 1번 건물이 먼저 지어져야 합니다. 이 말은 3, 1번 건물이 완성된 시간 이후에 4번 건물이 지어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3, 1번 건물 중 완성시간이 더 느린 14가 지나야 4번 건물을 지을 수 있기에 4번 건물의 완성시간은 14 + 4 = 18이 됩니다.

 

 

 

 

다만, 여기에는 맹점이 있습니다.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들의 완성 시간이 전부 나와 있어야 해당 건물의 완성 시간을 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반복문으로 모든 건물을 지을 때 까지 반복하게 하고,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의 완성 시간이 아직 구해지지 않았다면 일단은 넘어가게 코드를 작성해 봤습니다.

 

코드는 아래와 같이 작성했습니다.

import kotlin.math.max

fun main() = with(System.`in`.bufferedReader()) {

    val n = readLine().toInt()

    val buildings = Array(n) { readLine().split(" ").map { it.toInt() }.toMutableList().apply { removeLast() } }

    val dp = IntArray(n)

    buildings.forEachIndexed { index, building ->
        if (building.size == 1) {
            dp[index] = building.first()
        }
    }

    while (dp.contains(0)) {
        Loop@ for (i in 0 until n) {
            if (dp[i] != 0) continue

            var max = 0
            for (j in 1 until buildings[i].size) {
                val index = buildings[i][j] - 1
                if (dp[index] == 0) continue@Loop
                max = max(max, dp[index])
            }
            dp[i] = max + buildings[i][0]
        }
    }

    println(dp.joinToStrin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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