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ing Myself Everyday
article thumbnail
 

2638번: 치즈

첫째 줄에는 모눈종이의 크기를 나타내는 두 개의 정수 N, M (5 ≤ N, M ≤ 100)이 주어진다. 그 다음 N개의 줄에는 모눈종이 위의 격자에 치즈가 있는 부분은 1로 표시되고, 치즈가 없는 부분은 0으로

www.acmicpc.net

문제

N×M의 모눈종이 위에 아주 얇은 치즈가 <그림 1>과 같이 표시되어 있다. 단, N 은 세로 격자의 수이고, M 은 가로 격자의 수이다. 이 치즈는 냉동 보관을 해야만 하는데 실내온도에 내어놓으면 공기와 접촉하여 천천히 녹는다. 그런데 이러한 모눈종이 모양의 치즈에서 각 치즈 격자(작 은 정사각형 모양)의 4변 중에서 적어도 2변 이상이 실내온도의 공기와 접촉한 것은 정확히 한시간만에 녹아 없어져 버린다. 따라서 아래 <그림 1> 모양과 같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라면 C로 표시된 모든 치즈 격자는 한 시간 후에 사라진다.

<그림 1>

<그림 2>와 같이 치즈 내부에 있는 공간은 치즈 외부 공기와 접촉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므 로 이 공간에 접촉한 치즈 격자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치즈 격자만 사라진다. 그러나 한 시간 후, 이 공간으로 외부공기가 유입되면 <그림 3>에서와 같이 C로 표시된 치즈 격자들이 사라지게 된다.

<그림 2>

<그림 3>

모눈종이의 맨 가장자리에는 치즈가 놓이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입력으로 주어진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데 걸리는 정확한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모눈종이의 크기를 나타내는 두 개의 정수 N, M (5 ≤ N, M ≤ 100)이 주어진다. 그 다음 N개의 줄에는 모눈종이 위의 격자에 치즈가 있는 부분은 1로 표시되고, 치즈가 없는 부분은 0으로 표시된다. 또한, 각 0과 1은 하나의 공백으로 분리되어 있다.

출력

출력으로는 주어진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데 걸리는 정확한 시간을 정수로 첫 줄에 출력한다.

 

나의 풀이

이 문제는 기존에 해왔었던 문제들이랑 유사한데 내부의 공간을 따로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 성가신 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처음 이 문제를 풀때 내부의 공간을 2라는 변수로 치환하고 치즈를 외부 공간이랑 2번이상 맞닿아있는 치즈를 없애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는 쉽지않았고 계속 생각을 해보던 와중 외부의 공간을 2로 치환하면 엄청 간단하다라는 것을 깨달아 외부의 공간을 2로 치완하는 식으로 문제해결을 하였다.

import kotlin.collections.ArrayList

val dx = arrayOf(0, 0, -1, 1)
val dy = arrayOf(1, -1, 0, 0)

data class Dot(
    val x: Int,
    val y: Int
)

val space = ArrayList<Dot>()

var gameEnd = false

fun main() = with(System.`in`.bufferedReader()) {
    var (n, m) = readLine().split(" ").map { it.toInt() }

    val graph = Array(n) { readLine().split(" ").map { it.toInt() }.toIntArray() }

    var time = 0
    while (true) {
        graph[0][0] = 2
        recursive(0, 0, n, m, graph)
        findMeltingCheese(n, m, graph)

        if (gameEnd) {
            println(time)
            break
        }
        time++
    }
}

fun recursive(x: Int, y: Int, n: Int, m: Int, graph: Array<IntArray>) {
    for(i in 0 until 4){
        val tempX = x + dx[i]
        val tempY = y + dy[i]

        if(tempX in 0 until n
            && tempY in 0 until m
            && graph[tempX][tempY] == 0){
            graph[tempX][tempY] = 2
            recursive(tempX, tempY, n, m, graph)
        }
    }
}

fun findMeltingCheese(n: Int, m: Int, graph: Array<IntArray>) {
    var cheeseCount = 0
    for (i in 1 until n) {
        for (j in 1 until m) {
            if (graph[i][j] == 1) {
                cheeseCount++
                var check = 0
                for(k in 0 until 4){
                    val tempX = i + dx[k]
                    val tempY = j + dy[k]
                    if (graph[tempX][tempY] == 2) check++
                }
                if (check >= 2) graph[i][j] = 0
            }
        }
    }

    for (i in 0 until n) {
        for (j in 0 until m) {
            if (graph[i][j] == 2) graph[i][j] = 0
        }
    }

    if (cheeseCount == 0) gameEnd = true
}
profile

Developing Myself Everyday

@배준형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